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열린광장
  •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1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성료 감사인사
이름
한국수자원학회
날짜
2021.06.16 08:06
조회수
1266

우리학회는 6월 3일~4일 양일간 「2021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2021년 학술발표회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개최하여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통합물관리를 선도하기 위하여 “통합물관리의 시작, e로운 물관리”를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810여명의 수자원 전문가 및 전공학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구두 및 포스터 세션, Student Competition, 영어논문발표경연, 국제세션, 기획세션 등에서 533여편의 연구 성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초청강연은 국내 인사로 한국학 호남진흥원 천득염 원장이 ‘남도인과 남도의 전통문화’라는 주제로 발표하였고, 국외 인사로는 일리노이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Murugesu Sivapalan 교수가 ‘Sociohydrology: “Imagineering”, Not Just Engineering, Needed to Address Water Security Challenges’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원태상 기념강연은 건국대학교 김성준 교수가 ‘수자원, GIS 그리고 인공위성’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국제교류학회 외국 전문가를 직접 초청하지 못했지만 발표영상을 받아 국제교류학회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International Session의 경우 외국인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Student Competition도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진행한 신진박사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영어논문발표경연(Research Presentation Competition)’의 우수발표자에게는 해외 교류학회에 참가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물의 가치 평가”, “미래 하천관리 방향”, “식생하천의 흐름과 지형변화” 등 수자원현안 및 연구과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기획세션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대학원생을 위한 “수자원분야, 진로를 묻다!”라는 기획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부대행사로는 전시회, 현장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금년 학술발표회는 작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개최 전부터 쉽지 않은 상황이었지만 회원 여러분의 성숙한 협조로 무사히 행사를 마쳤습니다. 「2021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후원기관, 전시회 참여기관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학술발표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헌신해 주신 준비위원회(위원장: 강릉원주대학교 백중철 교수) 36명의 위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다시 한 번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1년 6월
한국수자원학회장 배덕효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