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투고안내
  • 국문논문
  • 투고지침

투고지침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SCOPUS한국연구재단에 등재되었습니다.
따라서,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에 게재되는 논문은 SCOPUS한국연구재단의 색인에 의해 관리됩니다.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 투고지침 및 논문 작성방법

- 2021년 3월 10일 논문집 편집위원회 의결
- 2021년 3월 10일 시행

 

1. 머리말

1997년부터 한국수자원학회지와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이하 논문집)이 분리 발간됨에 따라 논문집 편집위원회에서는 기존의 ‘한국수자원학회지 투고지침 및 논문 작성방법’을 일부 수정하여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 투고지침 및 논문 작성방법’을 제정하니 투고자는 이들 사항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투고지침

2.1 투고원고의 구분

논문집에 투고할 원고는 논문, 기술노트, 정책노트, 토의 및 토의회답으로 구분한다. 논문, 토의 및 토의회답은 다음의 사항을 만족하여야 한다.

 

2.1.1 논문

물과 관련된 학술적 연구 성과로서 그 내용에 독창성이 있고 논문으로서의 체계를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2.1.2 총설(Review)

물관련 특정 연구분야에 대해 기존 논문의 체계적 정리와 분석을 통해 최근의 연구수준 및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연구방향과 지향점을 제시함으로써 동일분야 연구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통찰을 줄 수 있는 논문이어야 한다.

 

2.1.3 기술노트

논문으로서 체계를 갖추지 않았다 하여도 새로운 연구 및 기술성과를 서술한 내용, 새로운 문제에 대한 착상, 기 발표된 눈문에 대하여 보완 또는 수정하는 내용인 경우에 기술노트로서 투고할 수 있다.

 

2.1.4 정책노트

논문으로서 체계를 갖추지 않았지만 새로운 정책 수립과 방향을 연구한 내용, 쟁점이 되는 정책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분석하는 내용이면 정책노트로서 투고할 수 있다.

 

2.1.5 토의 및 토의회답

논문집에 기 발표된 논문에 대하여 원저자의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에 대하여 보충적이거나 상이한 자료 또는 의견을 제시하고자 할 경우 이를 토의로서 투고할 수 있으며, 원저자는 이에 회답함을 원칙으로 한다.

 

2.2 투고자

논문집에 투고하는 논문의 주저자(교신저자 또는 제1저자)는 본 학회 정회원임을 원칙으로 한다.

 

2.3 원고의 분량

인쇄된 지면으로서 그림, 표 및 사진을 포함하여 논문, 총설은 8쪽 이내, 기술노트와 정책노트는 각6쪽 이내, 토의 및 토의회답은 각 2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게재료는 논문집 표지의 이면에 수록한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 투고안내’의 규정을 따른다.

 

2.4 원고작성

2.4.1 사용언어

원고작성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한다. 국문으로 작성 시 명확한 뜻의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괄호 안에 한자 또는 영자를 사용할 수 있다.

 

2.4.2 작성용지 및 글자체

원고는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A4 용지에 10호 신명조체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목, 소제목, 요지 등 특별히 언급된 크기와 글씨체가 있는 경우, 이를 따른다.

 

2.4.3 단위

단위는 SI 단위계를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영문으로 표기되는 단위에 대해서 대문자가 관행적인 것 이외에는 소문자 표기를 원칙으로 한다.(예 : cm, kw, MW, MWh, m3/s)

 

2.4.4 용어 및 기호

용어 및 기호는 본 학회에서 제정된 것이 있을 경우에는 그 중 최근의 것을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가능한 한 전문분야에서 널리 통용되는 용어 및 기호를 사용하도록 한다. 기호는 그 기호가 처음 사용되는 곳에서 문장으로 정의를 내리도록 한다. 수학기호나 함수를 제외한 기호는 이탤릭체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이때 본문, 수식, 그림, 표 및 사진에 표기된 기호는 반드시 동일한 글자체를 유지해야 한다.

 

2.4.5 문단의 구분

새로운 문단의 시작 또는 문단을 구분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시작 줄에서 3칸을 띄우고 시작한다. 영문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2.5 원고제출

2.5.1 제출기한

논문은 수시로 투고할 수 있다. 토의는 토의 대상논문이 게재된 지 6개월 이내에, 토의회답은 편집위원장으로부터 회답요청을 받은 지 3개월 이내에 원고를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제한된 기간 내에 연장을 요청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원고제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토의 및 토의회답은 함께 게재함을 원칙으로 하나, 원저자가 토의에 회답하지 않을 경우에는 토의만을 게재할 수 있다.

 

2.5.2 제출부수

제출원고는 그림, 표 및 사진을 포함하여 4부를 제출한다. 논문의 그림 및 사진 원도는 게재 확정된 최종원고와 함께 제출한다. 특히, 그림 및 사진 원도는 상태가 양호해야 한다.

 

3. 논문 작성방법
3.1 논문의 구성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1) 제목(국문과 영문)
(2) 저자명(국문과 영문)
(3) 요지(국문과 영문 그리고 핵심용어)
(4) 본문
(5) 감사의 글(필요한 경우)
(6) References
(7) 기호(필요한 경우)
(8) 부록(필요한 경우)

 

3.2 제목

논문 제목은 보기 1과 같이 논문의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국문으로 작성하고, 영문제목을 하기한다. 영문제목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3.3 저자명

저자명은 보기 2와 같이 국문명을 상기하고 영문명을 하기한다. 영문명은 성, 이름순으로 표기하며 성 에는 ‘,’를 붙인다. 저자의 소속기관과 직위를 국문과 영문으로 첫 페이지 하단에 각주로 표기한다. 영문 각주에는 소속기관과 직위, 소속기관 주소, e-mail 주소 등을 보기 2와 같이 작성한다. 영문전용으로 작성하는 경우도 이와 동일하다.

 

3.4 요지 및 핵심용어

논문내용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주요 결론을 포함하여 200 단어 이내의 분량이 되도록 영문 및 국문으로 각각 작성한다. 순서는 보기 3과 같이 영문요지, 국문요지의 순서로 한다. 국문요지와 영문요지는 그 내용상 서로 일치하여야 하며, 각각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요지는 도표나 수식을 포함하지 않도록 하며, 그 자체로서 완성된 문단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문의 도표, 수식 및 참고문헌 등에 대한 인용을 포함하지 않도록 한다. 국문요지는 ‘요 지’(4칸 빈칸)로, 영문요지는 ‘Abstract’로 표제를 통일한다. 핵심용어는 국문 및 영문으로 각각 작성하며 작성한 국문 및 영문 핵심용어는 용어의 뜻과 나열순서가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국문 핵심용어는 ‘핵심용어’, 영문 핵심용어는 ‘keywords’로 표제를 통일한다. 국문 핵심용어는 국문요지 하단에, 영문 핵심용어는 영문요지 하단에 표기한다. 핵심용어는 요지에 포함된 용어를 사용하되 ‘수공학 핵심용어집’이 발간될 때까지는 수공학 용어집을 참고한다..

 

3.5 본문

3.5.1 본문의 구성

본문은 서론, 본론 및 결론의 3개 부분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본문은 서론을 제1장, 결론을 마지막 장으로 하여 보기 4와 같이 장, 절 및 소절의 제목을 붙여서 나눈다. 새로운 문단의 시작은 3칸을 띄우고 시작한다.

 

3.5.2 서론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논제와 관련된 연구연혁 및 동향, 연구범위 및 가정조건, 연구방법의 개요 등을 기술한다.

 

3.5.3 본론

본론에서는 기본이론, 가정, 방법론 등을 상술하고 이론적 해석, 실험 또는 계산결과와 그에 대한 분석 및 유관한 기존의 연구결과와의 비교고찰 등에 관하여 기술한다.

 

3.5.4 결론

결론에서는 가장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해당 연구 분야 및 유사한 분야에 대한 기여도를 제시한다.

 

3.5.5 그림, 사진, 표의 제목 및 번호 매김

그림, 사진, 표는 제목과 내용을 영문으로 표기한다. 그 표기방법은 보기 5를 따른다. 그림과 사진의 제목은 그림과 사진의 하단 중앙에, 표 제목은 표의 상단 왼쪽에 정렬한다. 캡션 기능이 제공되는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캡션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림, 사진 및 표의 번호 매김은 삽입되는 본문의 장 또는 절의 번호에 관계없이 본문에서 언급되는 순서에 따라 각각의 일련번호를 매긴다. 즉 ‘Fig. 2.1’ 등의 표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동일한 번호 및 제목 하에 두 개 이상의 그림, 사진 및 표를 두고자 할 경우에는 보기 6과 같이 각 그림(또는 사진) 및 표를 (a), (b), ······로 구분하여 소제목을 부여한다. 단, (a), (b), ······등은 소문자를 원칙으로 한다.

 

3.5.6 수식 및 번호 매김

수식은 문장이 쓰인 행에 포함시키지 않고 보기 7과 같이 별개의 행에 작성한다. 수식은 가운데 정렬이 되도록 한다. 수식에 사용되는 기호(변수명)는 가급적 간략한 것을 사용한다. 기호는 그 기호가 처음 사용된 곳에서 문장으로 정의를 내리도록 한다. 논문에 쓰인 모든 수식에 대하여 수식이 쓰인 행의 오른쪽 끝에 괄호로 감싼 일련번호를 붙인다. 수식의 끝과 식 번호 사이는 빈 칸을 유지시킨다. 제2.4.4절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수식에 사용되는 기호는 이탤릭체 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반드시 본문, 수식, 그림, 표 및 사진에 표기된 기호는 동일한 글자체를 유지해야 한다
동일한 식 번호에 두 개 이상의 식을 두고자 할 경우에는 보기 7에 보인 바와 같이 식 번호를 (3a), (3b), ······로 부여한다. 단, (3a), (3b), ······등은 소문자를 원칙으로 한다.

 

3.5.7 그림, 표 및 수식의 언급방법

그림, 표 및 수식을 본문에서 언급할 때에는 보기 8과 같은 표기방법을 따른다.

 

3.5.8 참고문헌의 인용방법

본문에서 참고문헌(제3.7절 참조)을 인용할 때에는 보기 9와 같이 성(Last Name)만을 기재한다. 인용문헌의 저자가 2인이면 2인의 last name을 보기와 같이 표기하고, 저자가 3인 이상이면 제 1 저자명만을 사용하여 “Wood et al.”과 같이 표기한다. 이 밖에 띄어쓰기, 문장부호 등의 사용은 다음 보기를 따른다.
미발간물, 강연내용 및 私信 등을 인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저자의 허락을 득한 후 그 내용을 “ ”안에 기술한다. 이 경우에는 참고문헌 목록에 삽입하지 않고 발간물, 강연 및 사신 교류 등에 관한 정보를 본문에 서술적으로 기술한다.


3.6 감사의 글

연구수행을 위하여 받은 재정적 지원 또는 학술적 조언 등에 대하여 해당기관 또는 인명 등을 적어 감사의 뜻을 표할 수 있다.

 

3.7 References

본문에서 언급된 모든 참고문헌을 정리한다. 참고문헌에 포함된 모든 문헌은 본문에서 한 번 이상 언급하여야 하며, 독자가 그 내용을 찾을 수 있도록 참고한 부분을 쪽이나, 그림, 사진 또는 표로서 자세하게 명시하여야 한다. ‘References’로 표제를 통일한다.

 

3.7.1 참고문헌의 정리순서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알파벳순으로 정리한다. 제1저자의 성명이 같은 것들은 제2저자의 성명 순으로 정리한다(이중 제2저자가 없는 것이 가장 우선함).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도 유사한 방법으로 정리한다. 저자명이 일치하는 문헌들에 대하여는 출판연월이 빠른 것 순으로 정리한다. 출판연월도 같은 경우에는 문헌제목의 알파벳순으로 정리한다. 저자(들)의 성명 및 출판연도가 동일한 문헌들에 대해서는 Crawford and Linsley (1994b)와 같이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를 덧붙여 구분한다.

 

3.7.2 참고문헌의 표기방법(모든 참고문헌은 영문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의 종류에 따른 표기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학술지 게재논문 : 보기 10과 같이 저자, 출판연도, 논문제목, 게재된 학술지명, 발행기관, 권, 호, 게재된 쪽을 표기한다.

(2) 학술회의지 게재논문 : 보기 11과 같이 저자, 출판연도, 논문제목, 학술회의지명, 발행기관, 회의개최지(국외인 경우), 권(있는 경우), 게재된 쪽을 표기한다.

(3) 단행본 게재논문 또는 부분저술 : 보기 12와 같이 저자, 출판연도, 논문제목, 게재된 단행본명 또는 저술명, 편집자(있는 경우), 권(있는 경우), 발행기관(또는 출판사), 출판지(국외인 경우), 게재된 쪽을 표기한다.

(4) 학위논문 : 보기 13과 같이 저자, 출판연도, 논문제목, 학위종류, 학위수여기관, 소재지(국외인 경우), 참고한 쪽을 표기한다.

(5) 저서, 단행본 : 보기 14와 같이 저자, 출판연도, 저서명, 출판사, 출판지(국외인 경우)를 표기한다.

(6) 보고서 : 보기 15와 같이 저자, 출판연도, 보고서 제목, 보고서 종류(있는 경우), 보고서 번호(있는 경우), 발간기관(기관이 저자가 아닌 경우), 소재지(국외인 경우), 참고한 쪽을 표기한다.

(7) 신문기사 : 보기 16과 같이 신문사, 발간도시(국외 신문 또는 영자 신문인 경우), 발행연도, 기사제목, 발행월일, 판, 참고한 쪽을 표기한다.

(8) 웹

① 웹사이트 : 보기 17과 같이 웹사이트 제작기관(제작자), 제작연도, 제작국가, 최종 접속일자를 표기한다.

② 웹페이지 : 보기 18과 같이 웹페이지 게시기관(게시자), 게시연도, 웹페이지제목, 최종 접속일자를 표기한다.

③ 웹페이지 내 게시된 문서: 보기 19와 같이 문서 작성기관(작성자), 작성연도, 문서제목, 웹페이지 게시기관, 최종 접속일자를 표기한다.

④ 게시자와 날짜가 없는 웹페이지 : 보기 20과 같이 웹페이지 제목, 접속연도, 최종 접속일자를 표기한다.


이와 같이 문헌을 표기하는 데 있어서 특히 다음의 사항에 유의한다.

1) 문장부호, 띄어쓰기, 들여쓰기, 글자체(고딕 및 이탤릭체), 영문 성명의 표기 등은 보기 10~16에 예시한 표기방법을 따른다. 편집자와 번역자의 표기도 저자에 준한다. 중문, 일문으로 표현되는 성명과 기관명은 빈칸 없이 붙여 표기함에 주의한다. 영문 성명의 표기 시 이름의 ‘initial’은 마침표를 포함해서 모두 붙여 표기함에 주의한다.

2) 저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저자명을 모두 표기한다. 보고서의 표지에 저자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발간기관명을 저자로 간주한다. 이 때 기관명에는 약어를 사용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신문기사인 경우 신문사명을 저자로 간주한다.

3) 영문문헌의 제목은 첫 자만 대문자로 하고, 그 밖의 단어에 대해서는 고유명사, 略字, 略語 등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소문자로 표기한다. 학술지명, 학술회의지명, 기관명, 출판사명 등은 관사, 전치사, 접속사 외의 모든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하며, 略語를 사용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학술지, 학술회의지, 단행본 및 저술에 게재된 논문인 경우에는 논문제목을 큰따옴표 안에(“ ”) 표기하며, 논문이 게재된 학술지, 학술회의지, 단행본 및 저술명은 중문, 영문인 경우에는 고딕체로, 영문 등인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3.8 기 호

본문 중에 사용된 기호들의 정의를 나열하며, 사용된 단위는 괄호 안에 표기한다. 정리순서는 보기 21과 같이 영문자, 그리스문자의 순으로(알파벳순으로, 대문자를 먼저)한다. 국문의 경우에는 ‘기호’로 표제를 통일한다.

 

3.9 부 록

본문의 내용을 보충하는 자료, 수식의 상세한 유도 과정 등은 필요에 따라 부록에 수록할 수 있다.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본문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어야 한다. 부록제목의 표기는 보기 22와 같은 표기방법을 따른다. 표기는 ‘부록’으로 통일하며, 두 개 이상의 부록을 사용할 경우에는 ‘부록 1. 강우자료’, ‘부록 2. 유량자료’와 같이 제목에 번호를 붙여 구분한다. 부록 내에서는 장, 절의 구분을 하지 않는다. 부록에서 사용되는 그림, 표 및 수식의 번호는 본문의 것들을 연이어 사용한다.


4. 토의 및 토의회답 작성방법

4.1 토의 원고의 작성

토의원고의 작성은 다음 사항을 제외하고는 논문작성방법을 따른다. 토의원고는 국문 및 영문 요지를 구성에서 제외한다. 또한 본문의 구성에 있어서 서론, 본론, 결론 등의 장, 절 구분을 하지 않는다. 수식 및 도표의 번호는 원 논문의 것을 이어서 사용한다(토의 원고가 여럿일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조정한다. 보기 23과 같이 논문 제목은 원저자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괄호 안에 ‘(토의)’라고 표기하며, 원 논문의 저자, 발행 연도, 권, 호를 첫 쪽 하단에 주기한다. 토의자의 성명은 보기 23과 같이 기입하고 소속기관을 주기한다. 원고 내용 중에 ‘저자(들) 또는 author(s)’는 원 논문 저자를, ‘필자(들) 또는 writer(s)’는 토의자를 지칭하게끔 집필한다. 토의에 필요한 참고문헌은 부록으로 처리한다.

 

4.2 토의회답의 작성

토의회답의 작성은 보기 24에 보인 바와 같이 토의원고의 작성방법에 준한다. 수식 및 도표의 번호는 토의원고의 것을 이어서 사용한다. 보기 24와 같이 논문 제목은 원저자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 괄호 안에 (토의회답)이라고 표기하며, 원 논문의 저자, 발행 연도, 권, 호를 첫 쪽 하단에 주기한다. 토의회답자의 성명은 보기 24와 같이 기입하고 소속기관을 주기한다. 원고 내용 중에 ‘토의자(들) 또는 discusser(s)’는 토의자를, 필자(들) 또는 writer(s)”는 토의회답자를 지칭하게끔 집필한다. 토의회답에 필요한 참고문헌은 부록으로 처리한다.

 

** hwp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예시와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