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열린광장
  • 행사안내

행사안내

2015년도 용담시험유역 백서 배포 안내
이름
한국수자원학회
날짜
2016.06.09 12:06
조회수
6414
첨부파일(2)
2015백서(본문)_저용량1.pdf [다운로드:294회] 2015백서(부록)_저용량1.pdf [다운로드:212회]


K-water연구원 수자원연구소에서 2014년도 용담시험유역 백서를 아래와 같이 배포해 드립니다.


 

----------------------------------------------------------------------------------------------------------

 

■ 2015년도 용담시험유역 백서 발간 ■


K-water 연구원(원장 민경진) 수자원연구소에서는 용담시험유역을 대상으로 한국형 조사 및 분석기술과 장비개발을 통한 맞춤형 수리수문인자 제공 및 일관성 있는 자료관측, 표준화된 분석방법 및 성과 공유 체계수립을 통한 자료의 활용도 향상을 도모하고자  2015년 용담시험유역 운영백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용담댐 유역은 금강의 최상류에 위치하며, 전라도와 충청도의 중요한 용수공급원으로써 수질 및 수량 관리가 중요한 지역입니다. K-water 연구원은 99년도 용담댐을 시험유역으로 선정하여 최신 관측기술과 시설·장비를 도입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물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스마트 시대에 부합하기 위해 계측장비의 통합관리체계 구축을 통하여 조사기술 선진화, 공공데이터 웹기반 시스템 확대 구축 등을 통하여 물 순환 조사 및 분석 기술역량 강화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3월에는 K-water의 용담시험유역이 유네스코 국제수문학 프로그램(UNESCO-IHP)에 대표 시험유역으로 선정 되었습니다. 앞으로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물 관리 전문시험유역으로서의 위상제고 및 산·학·연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첨단기술 실현 공간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에 발간한 2015년 용담시험유역 백서”는 용담시험유역운영의 추진현황, 관측시설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관측된 기초수문자료(부록- 수위(6개소), 토양(6개소), 플럭스타워(증발산, 1개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백서에 포함된 자료를 통하여 대학, 기업 및 지자체 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K-water 연구원에서는 용담시험유역을 통하여 통합물관리(IWRM)와 국민 물 복지 실현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앞으로도 “용담시험유역 운영”에 대한 학계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 본 백서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인쇄본으로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문의사항이나 추가 자료 등이 필요한 분은 K-water연구원 수자원연구소 미래물관리 연구팀(임광섭 책임연구원 ☎042-870-7436)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게재 내용은 첨부를 참고하세요(고화질의 PDF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http://www.ydew.or.kr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